이 책은 역사 순이나 미술사조로 나누지 않고 그림의 유형에 따라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역사화, 신화선서하, 초상화,풍속화, 정물화,풍경화,추상화로 장르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1.역사화-시대의 정신을 담아내다
다비드의 사비니 여인들과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엥그르의 샤를 7세 대관식의 잔 다르크
제리코의 메두사호의 뗏목
피카소의 게르니카와 한국에서의 학살
역사화는 시대의 정신을 담아내는 것으로 그림중에서 역사화를 제일로 여겻으며 그다음이 초상화 풍경화 정물화 순이었다.
역사화는 어떤 본보기나 가르침이 그 속에 깃들어 있기 때문에 그 시대의 고민을 담아내고 세상에 드러내 보이는 것이다.
역사화를 볼 때는 화가의 생각과 시대의 정신을 같이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사비니의 여인들에서는 로마인들이 사비니 여인을 납치하여 가족을 이루고 살던 중 사비니의 남자들이 원수를 갚기 위해 로마인들을 쳐들어오는데 이때 사비니 여인들은 로마인인 현재의 가족괴 사비니의 전의 가족의 싸움에 중재를 하게 되는데 이를 그림으로 그림으로써 18세기말 프랑스 혁명의화해의 소망을 담은 것이다.
또한 메두사호는 1816년 프랑스 군함이 아프리카 식민지 세넬갈로 떠나던 중 난파를 당하게 된 메두사호의 선장은 귀족과 구명정을 타고 탈출하지만 일반 백성은 난파된 배에 15명중 15명만 살아오게 된다.
이 것을 그림으로 그려 당시의 부도덕한 함장와 귀족들을 버림받은 민중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이그림은 역사화의 새로운 상을 제시했다는 점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2.신화 성서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렘브란트의 벨사살의 향연
푸생의 황금송아지 경배
레니의 가시면류관을 쓴 그리스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틴토레토의 은하수의 기원
루벤스의 파리스의 심판
중세 이후 교회를 장식하기 위한 그림이 대거 그졌다.
3.초상화
다빈치의 모나라자
다비드의 알프스를 넘는 나폴레옹
리고의 루이 14세의 초상
램브란트의 톨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케인즈 버러의 앤드루스 부부
벨라스케스의궁정의 시녀들
고흐의 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
모딜리아니의 푸른눈의 여인
초상화의 경우는 실제 모습과 같이 그리는 그림에서
그사람의 감정 내면을 담아내는 그림으로 발전하게 된다.
4.풍속화
피터르 브뤼헐의 농민의 결혼식
마시의 어울리지 않는 연인
쿠르베의 돌깨는 사람들
랑크레의 춤추는 카마르고
르누아르의 물랭 드 라 갈레트
로트레크의 물랭루즈에서 춤
레제의시골의 야유회
보초니의 도시의 융성
풍속화는 초기에는 도덕적 교훈이 담긴 그림으로 하층민의 삶을 익살스럽게 묘사하여
인간의 어리석음이나 나태함 무절제한 삶을 꼬집었다.
왕 귀족 계급이 몰락하면서 시민 계급이 성장 하면서 도덕적 교훈이 빠지고
일상적인 삶의 장면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면서 풍속화의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쿠르베의 같은 경우는 아름다움을 버리고 사회적 진실을 그림에 담아내려고 했다.
화가가 자신의 개성과 독특한 표현기법을 발휘하여 다양하게 그려내고자 했다.
5.정물화
스테인비크의 인생의 헛됨에 비유
라 루트의 등잔불앞의 막달라 마리아
칼프의 뿔잔과 가재 유리잔이 있는 정물
보쟁쟁의 체스판이 있는 정물
얀 브뤼헐의 나무통의 큰 꽃다발
고흐의 해바라기
아르침볼드의 루돌프 2세
세잔의 사과와 오렌지
가장 낮은 대접을 받은 정물화는 손재주 만으로 사물을 모방해 그리기만 하고 창조적인 예술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세잔에 의해 독창적인 에술세계를 창조했고 새로운 길을 열었다.
사물이 지닌 상징성을 통해 삶의 덧없음을 표현하는데
소라는 부유함을 피리 나팔은 쾌락을 책은 배움 지식을
램프 시계는 시간의 한계를 칼은 물리적 힘을 죽음을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를 보여주는 그림은 스테인 바크와 랄프의 그림에서 잘 알 수 있다.
17세기 네델란드릉 중심으로 발달했다.
스페인 통치를 받던 당시 북부의 칼뱅교도는 스페인과 대항해서 이기게 되면서 네델란드는 1609년 독립한다.
네델란드 공화국의 출현은 기존 귀족 교회세력의 몰락이었다.
칼뱅교도는 종교개혁을 통해 상징물 제작을 금지했다
종그스림을 그리던 화가들은 새로운 그림에 대한 모색을 하게 되고 시민 계층은 현실적 그림을 더 좋아하게 되면서 교회가 아닌 가정 집을 장식하기 위한 그림을 요구하게 되면서 정물화는 발달하게 된다.
시민게급은 자신의 부를 과시하고 싶어하게 되면서 그런 그림들이 나오게 된다.
세잔은 사실적인 묘사보다는 사물이 가진 형태와 구조 색채에 더 관심을 갖고
서로 다른 시점을 한 화폭에 담아내면서 입체파의 밑거름이 되었다.
6.풍경화
컨스터블의 건초수레
들라크루아의 카오스 섬의 학살
모네의 햇살이 비치는 영국 국회의사당
모네의 생 라자으역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프르드리히의 뤼겐의 백악질절벽
블라맹크의 빨간 나무가 있는 풍경
서양에서는 동양과 달리 풍경화가 늦게 발달 하했다
빛의 반사는 사물이 지닌 고유한 색과 형체를 일시적으로 변형하는데 이 현상을 그림으로 담아내려고 했다.
거창한 내용이나 주제가 완전히 빠져버린 채 빛을 탐구해 과학실험을 하듯이 빛의 변화를 화폭에 담아내려고 했다.
1841년 튜브 물감이 영국에 살던 미국화가 존 랜드가 처음 개발한 이래 교좉수단등의 발달과 더불어 야외 풍경화가 가능해지면서 풍경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7.추상화
칸딘스키의 푸가
몬드리안의 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들로네의 원형 과 블레리오에게 바친다
플록의 작품 NO.1
야수파는 색채가 거칠고 강렬한 색을 사용했다.
고유색이라는 관념의 화려한 색을 사용하고 자유분방한 칠을 해했다.
칸딘스키는 사물의 형상이 오히려 색채가 지닌 순수한 아름다움을 감상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다.
색재로 이루어진 음악이라고 생각했다.
몬드리안은 마음속의 감정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래서 자연의 실제 모습을 왜곡한다고 생각했다.
주관적인 감정 상태에 흔들리지 않는 실제 자연의 본질적인 구조와 형태를 그려 내고자 했고
그것을 수직과 수평선의 구겅으로 표현했다.
사물을 극도로 단순화하고 색의 근원인 빨강 파랑 노랑 빛의 근원인 검정 흰색 회색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들로네는 사물의 입체적 형태를 해체하여 화면을 재구성하여 색채를 분활했으며
서양의 그림이 유럽 중심이었는데
잭슨 폴락에 의해 미국으로 그 주도권이 넘어오면서 현대 미술 추상표현주의가 시작되었다.
*이 책의 장점
그림의 종류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그림이 가지는 특징과 역사적 의의 미술사적 의의까지 설명해주어
미술을 그림을 이해하고 감상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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