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학교폭력 문제를 갖고 있는 청소년의 독서치료
1.인적사항
15세의 여중생
2.가정환경
권위주의적이고 일관성 없는 아버지와 나약하고 상황을 모면하려고 만해 거짓말을 일삼는 어머니 그리고 공부를 잘하는 오빠로 동생을 무시함
3.문제점
가족간의 다툼과 왕따 경험으로 심리적 정서적인 불안정
분노조절이 안돼 폭력을 행사함
4.세부전략
1)목표
자기를 이해하고 사랑하기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하기
개꽌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력 키우기
2)활동 차시
ㄱ.관계트기
친해지기위한 활동으로 육체적인 활동을 한다-볼링,탁구,댄스,등
성격검사-심리 테스트 성격유형검사
갖고 싶은 물건이 있나?
어떤 친구가 있었으면 좋은가?
ㄴ.본활동
친구 왕따 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책을 통해 해본다
책:화요일의 두꺼비
친구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기
어떤 친구가 되고 싶은지 친구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지금의 내 친구는 어떤 친구들인가
양파의 왕따일기/ 왕따
왕따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엄석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어린왕자
정서적 안정을 위해 활용해본다.
ㄷ.활동
자서전 쓰기-작은 책 만들기로 해 본다
상황극 만들어보기-집안의 상황,또는 친구관계에 대해
책의 내용을 역할극으로 해도 좋다.
편지쓰기
등산하기 등의 신체활동을 해본다.
*그 밖의 참고도서
새로운 앨리엇, 깃털이 전해 준 선물, 내가 나인것, 두 친구 이야기,해피 버스데이, 수요일의 괴물, 천하무적 빅토르,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