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많은 책을 쓰고 많은 업적을 남기고
다산을 접할 때마다 감동이 밀려온다.
그런 다산 선생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또다시 감동이었고
더 많은 이해와 배움을 얻게 되었다.
1강 단계별로 학습하라-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쇄적 지식경영
1. 파껍질을 벗겨내듯 문제를 드러내라-여박총피법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끊임없이 의문을 가지고 탐구해라 뒤섞어 혼돈하지 말고 한우물을 파라
2.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라-촉류 방통법
갈래별로 나누고 종류별로 나누면 안 보이던 것이 보인다.
그리고 생각을 확장해라 계통을 정리해라
3. 기초를 확립하고 바탕을 다져라-축기견조법
4. 길을 두고 뫼로 가랴 지름길을 찾아가라-당구첩경법
지름길을 찾아가라 요령 있게 탐구해야 한다. 단계뱔로 바른 길로 가라
5 종합하고 분석하여 꼼꼼히 정리하라-종핵파즐법
2강 정보를 조직하라-큰 흐름을 짚어내는 계통적 지식경영
6. 목차를 세우고 체재를 선정하라-선정문목법
얼개를 구성하고 정보를 장악해 초록해라
먼저 전체를 보고 생각의 뼈대를 만들어라
7. 전례를 참고하여 새것을 만들어라-변례창신법
발상을 전환해 새롭게 만들어라 현실에 맞게 고쳐라
8. 좋은 것을 가려 뽑아 남김없이 검토하라-취선논단법
9. 부분을 들어서 전체를 장악하라-거일삼반법
정리를 잘해야 하나를 들어 열을 알 수 있다 모든 걸 다 배울 순 없다.
10.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여 모아라-휘분류취법
3강 메모하고 따져보라-생각을 장악하는 효율적 지식경영
11.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보라-초서권형법
쉴 새 없이 기록하라
12. 생각이 떠오르면 수시로 메모하라-수사차록법
13.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반봇참정법
오류를 점검하고 꼼꼼히 따져라 비교하고 대조해야 한다
14.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잠심완색법
문제에 몰두하라
15. 기미를 분별하고 미루어 헤아려라-지기췌마법
맥락을 읽고 행간을 읽어라. 글을 읽지 말고 마음을 읽어라
4강 토론하고 논쟁하라-문제점을 발견하는 쟁점적 지식경영
16. 질문하고 대답하며 논의를 수렴하라-질정수렴법
17. 끝까지 논란하여 시비를 판별하라-대부상송법
여러 사람과 논쟁하여 객관성을 갖고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여라 타협하지 마라
18. 생각을 일깨워서 각성을 유도하라-제시경발법
스스로 깨달아서 의혹을 제거해라
19. 단호하고 굳세게 잘못을 지적하라-절시마탁법
비판할 뿐 칭찬을 하지 말고 오류를 인정하며 권위에서 벗어나 양보 없이 논쟁하라
20. 근거에 바탕하여 논거를 확립하랄-무장불신법
비방은 자제하고 근거를 제시해라 함부로 주장하지 마라
5강 설득력을 강화하라-설득력을 갖춘 논리적 지식경영
21. 유용한 정보들을 비교하여 대조하라-피차비대법
자료를 정리해 오류를 점검러고 근거를 만들어라
22. 갈래를 나눠서 논의를 전개하라.-속사비사법
요점을 제시하고 핵심을 강화해라
23. 선입견을 배제하고 주장을 펼쳐라-공심공압법
냉철하게 판단하라
24. 단계별로 차곡차곡 판단하고 분석하라-층체판석법
쟁점을 드러내 명료하게 분석하고 반론하라
25. 핵심을 건드려 전체를 움직여라-본의본령법
식견을 자랑히지 말고 주제에 집중하라
6강 적용하고 실천하라-실용성을 갖춘 현장적 지식경영
26. 쓸모를 따지고 실용에 바탕하라-강구실용법
27. 실제에 적용하여 의미를 밝혀라-채적멸리법
견문을 넓혀야 한다
28. 자료를 참작하여 핵심을 뽑아내라-참작득수법
변화를 추구하고 새것을 만들어라
29. 좋은 것을 가리잖고 취해와서 배워라-득당이취법
30. 단계별로 다듬어 최선을 이룩하라-수정윤색법
끊임없이 수정하고 대안을 제시해라
7강 권위를 딛고 서라-독창성을 추구하는 창의적 지식경영
31. 발상을 뒤집어 깨달음에 도달하라-일반지도법
상황에 적용해라
32. 권위를 극복하여 주체를 확립하라-불포견발법
비난을 감수하고 타협하지 마라
33. 도탑고도 엄정하게 관점을 정립하라-독후엄정법
관행을 타파하라
34. 다른 것에 비추어 시비를 판별하라-대조변백법
객관성르 유지해라
35. 속 셈 없이 공평하게 진실을 추구하라-허명공평법
편견을 없애라
8강 과정을 단축하라-효율성을 강화하는 집체적 지식경영
36. 역할을 분담하여 효율성을 확대하라-분수득의 법
작업분배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능력을 개발해라
37. 목표량을 정해놓고 그대로 실천하라-정과실천법
38. 생각을 끊임없이 조직하고 단련하라-포름부절법
보완하라
39. 동시에 몇 작업을 병행하여 진행하라-어망득흥법
시스템을 잦춰라
40. 조례를 먼저 정해 성격을 규정하라-조례취중법
9강 정취를 깃들여라-따뜻함을 잃지 않는 인간적 지식경영
41. 정성으로 뜻을 세워 마음을 다잡아라-성의병심법
끊임없이 소통하고 보람을 발견하라
42. 아름다운 경관 속에 성품을 길러라-득승양성법
43. 나날의 일상 속에 운치를 깃들여라-일상득취법
선자리를 사랑하고 공간을 장악해 일삼의 기쁨을 만끽하라
44. 한마디 말에도 깨달음을 드러내라-담화시기법
45. 속된 일을 하더라도 의미를 부여하여 여유를 잊지 말라-속중득운법
품위를 유지하고 맑은 꿈을 간직하라라
10강 핵심가치를 잊지 마라-본직을 놓지 않는 실천적 지식경영
46. 위국애민 그 마음을 한시도 놓지 말라-비민보세법
47. 좌절과 역경에도 근본을 잊지 말라-간난불최법
위기를 활용해라
48. 사실을 추구하고 실용을 지향하라-실사구시법
실상을 파악하고 실용을 우선하며 쓸모에 맞게 하라
49. 나만이 할 수 있는 작업에 몰두하라-오득천조법
장점을 강화하고 독창성을 살리고 개성을 추구하라
50. 지금 여기의 가치를 다른 것에 우선하라-조선중화법
우리 것을 중시하고 주체성을 잃지 마라
*너무나 소중한 책이다
이 책을 쓰신 정민 선생의 노고에 고개가 숙여진다.
다산 선생의 작업 과정이 궁금했었는데 실체를 보게 된 것에 감사한다.
특히나 다산 선생의 표작업 목록화 초록 작업등은 돋보였다
그것이 다산 선생이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었던 점이리라
'책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호아이들은 왜 학교가 좋을까?-학교라는 곳의 즐거움 (0) | 2012.05.11 |
---|---|
아이를 위대한 사람으로 만드는55가지 원칙 (0) | 2011.11.01 |
부모와 자녀가 꼭 함께 읽어야 할 시-서로의 마음 알기 (0) | 2011.08.18 |
나는 읽는대로 만들어진다-독서의 기술 (0) | 2011.08.17 |
부모와 자녀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 자녀편- 대화를 통한 소통법 (0) | 2011.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