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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디베이트,토론

디베이트 모형 2-<창가의 토토>를 통해본 이야기식 디베커션

by 까만여우 2014.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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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가의 토토-디베이트 모형 예시.hwp

 

디베이트 모형2.hwp

 

 

이야기식 디베커션은 다른 모형에 비해 좀 수원한 편이다.

일반적인 모형은 입론 반론 최종발언자 삼인이 한팀이 되어 찬성 반대로 나뉘어져 토론하는 것인데 반해

이 모형은 2명씩 3개의 조로 토론한다

메인조 질문조 반문조 이렇게 세개의 조가 활동한다.

 

이 모형은 하나의 주제로 여러가지의 에피소드가 있는 도서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이를테면 인물동화 효등을 주제로 한도서 등으로 삼각관계 형식의 토론이다.

 

창가의 토토를 예를 들어보자

창가의 토토도 도모에 학원의 교육방침속에서 토토가 겪는 일상생활을 그리고 있다.

그 에피소드 중 하나를 선택한다.

 에피소드를 선택한후에메인조가 줄거리를 발표한다.

3분동안의 줄거리 발표를 하는데 이 때 줄거리는 다른 모형과 마찬가지로  찬성의 입장에 맞게 줄거리를 발표한다.

메인조의 줄거리 발표후에 질문조가 질문을 하게 된다.

줄거리에 따라 순차적으로 질문을 한다.

또한 교육적 의미 등의 핵심질문에서 부차적 질문 즉  파생되는 질문으로 한다.

질문조는 찬성의 입장에서 질문을 하는 것으로  찬성이 부각되도록 해야 한다.

그 다음은 반문조가 교차질의 형식으로 반박활동을 한다.

반론의 입장으로 반박을 하게 되는데 질문조와 마찬가지로 5분동안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갖는다.

 

이 활동이 끝나고 나면 청중단이 반론 메인도등에게 질문을 한다.

그러면 어느 쪽이든 질문을 받은 쪽에서 대답을 한다.

마지막으로 질문조는 요약 정리를 한다.

지금까지의 토론이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를 요약 정리하면서

반문조의 반론에도 불구하고  찬성팀의 입장이 정당한지를 정리한다.

 

이 토론은 메인조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하다.

토론을 이끌어가는 입장으로 자신의 입장을 잘 견지하면서 피력해야 한다.

질문조는 토론 내용을 잘 정리해야 한다.

토론 내용을 정리한다는 것은 근거를 제시한다는 것이고

반론조의 반론에도 재 반론하면서 정리하는 것이다.

 

예시1

제목

창가의 토토중 원래대로 해놓거라

비고

논제

도모에 학원의 교육방침은 교육적이다.

 

줄거리 3

도모에 학원의 교장선생님은 교육적이다 라는 논제로 이 줄거리를 요약한다.

교장선생님은 토토가 스스로 깨닫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스스로 깨달을 때까지 기다려준다.

토토는 화장실 밑을 쳐다보는 습관 때문에 화장실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지갑을 떨어뜨리고 만다.

그래서 토토는 똥 바가지로 분뇨를 퍼올리며 지갑을 건지려고 한다. 그때 교장선생님은 혼을 내지 않고 다만 원래대로 해놓거라라는 말을 하면서 자리를 뜬다.

토토는 비록 지갑을 찾을 수 없었지만 교장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원래대로 해놓았다. 토토 자신이 지갑을 찾으려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뿌듯했고 다시는 화장실 밑을 쳐다보는 버릇도 고치게 되었다.

 

질문조 5

교육적이다라는게 어떤 의미인지

교장선생님의 분뇨를 퍼올리는 토토에게 어떻게 반응했고 뭐라고 했는지

왜 그런 말을 했다고 생각하는지

토토에게 혼을 내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원래대로 해놓거라라는 말을 한 이유가 무엇이었나

의미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토토가 분뇨를 다 처리하고 났을 때 토토의 기분은 어떠했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토토가 이 일을 계기로 배운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책임감에 대한 교육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토토의 태도에 대한 격려

교차질의식

반문조 5

분뇨더미를 퍼올릴 때 냄새등은 타인에 대한 피해인데 그것을 교육적이라고 할수 있는지

흙의 오염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린아이가 분뇨를 퍼올리는 행위가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지

교육이 꼭 직접적인 체험만을 말하는 것은 아닌지 간접적인 교육의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수업시간에 늦게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비교육적인 행동이 아닌지

교차질의식

청중단 5

 

생략해도됨

질문조 3

간접적인 교육도 교육이지만 토토의 경우는 직접 체험하고 했을 때 더 많은 것을 느끼는 아이다.

그에 맞는 교육을 한 것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해결하고 자신의행동에 책임을 지는 행동에 대한 교육이었다.

토론정리

 

창가의 토토-디베이트 모형 예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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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베이트 모형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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