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 1. 부모는 어떤 존재인가
1장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1.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능력을 물려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자신은 돈이 없기 때문에 돈을 물려줄 것도 아니기 때문에 공부를 시킨다고 혼자 살아가게 하기 위해 공부를 시킨다고
혹자는 이야기한다. 능력이 없기 때문에 돈을 물려준다고 그래야 장사라도 해서 돈을 벌러 먹고 살 수 있지 않느냐고
어떤 사람은 이야기 한다
행복하게 사는 법을 가르쳐주고 싶다고
그럼 이야기 한다. 행복하게 사는 게 뭐냐고
돈이 있어야 행복하지 않느냐고
또는 성공해야 하지 않느냐고
행복이 뭘까?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건지
우리 딸은 이야기한다.
조금 벌더라도 그때그때 행복하게 편안하게 살고 싶다고
돈의 노예가 되고 싶지도 않다 번 만큼 그 안에서 쓰면서 살고 싶지 많이 벌려고 애쓰고 싶지 않다고
재밌고 즐거운 것을 하면서 살고 싶지 뭔가 하기 싫은걸 억지로 하면서 살고 싶지는 않다고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2. 부모자식관계가 아이의 평생 성격을 결정한다.
부모의 사랑표현법은 민감하게 행동으로 한결같이
3. 아이의 문제는 100% 부모와의 관계에서 생긴다.
2장 나는 어떤 부모인가
1. 편안하고 성격이 좋은 사람-안정애착형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유형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즐긴다
혼자 있을 때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낀다
2. 남과 있으면 불편한 사람-무시형 불안정애착
자신에게는 긍정적이지만 타인에게는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유형
친밀한 관계를 부담스러워하며 자기감정을 드러내지 않거나 외면한다.
혼자 있을 때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낀다
-물리적 정신적으로 부모가 없던 경우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부모, 심하게 간섭하고 귀찮게 하는 부모 등이 이런 유형의 아이를 만든다.
3. 혼자 있으면 불안한 사람-집착형 불안정애착
나에게는 부정적이지만 타인에게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유형
대인 관계에 집착하며 남에게 지나치게 의존한다.
혼자 있을 때는 긴장과 불안으로 분노를 느낀다.
-이랬다 저랬다 하는 부모가 떼쓰는 아이를 만든다
강압적인 원칙을 아이에게 강요하면서 협박하는 부모가 여기에 속한다.
4. 혼란형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유형
나 자신을 못마땅해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을 무서워한다
친밀한 관계를 두려워한다
챕터 2. 아이는 어떻게 자라는가
1장 기억이 아이를 만든다
1. 기억이 아이를 만든다.
2. 기억의 메커니즘
3. 아이의 뇌를 발달시키는 것 파괴하는 것
스트레스가 아이의 뇌를 파괴한다
2장. 감정 표현은 생존의 필수조건
1. 감정이란 무엇인가
감정이란 자극에 대한 몸의 반응이다.
솔직한 감정 표현이 성격 좋은 아이로 만든다.
2. 감정표현은 부모와 아이를 이어주는 연결고리
3장. 머리가 좋다는 것? 환경적응력이 뛰어나다는 것
1. 환경적응력은 남의 도움을 받는 능력
좋은 성격은 사회성 뇌의 질로 결정된다.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이 사회성을 키운다.
2. 사회성은 공감하고 배려하는 능력
챕터 3. 아이는 이렇게 키워라
1장 마음 편하고 성격 좋은 아이로 키워라
행복한 아이로 키우는 10가지 덕목
1. 부모와 자녀는 무조건 친해야 한다.-부자유친
아이와 함께할 놀이 시간표를 만들어라
노는 시간을 아이를 잘 기를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다
2. 가정에 민주주의를 도입하라-상명하달에서 인정과 존중으로
어린 시절 부모 때문에 기분 나빴던 경험을 상기하라
엉뚱하다고 생각되는 아이의 말도 인정하고 존중하라
의논하는 훈련은 아이의 책임감을 키워준다.
3. 만 3세 이전에는 주양육자를 바꾸지 마라.-만 3세까지는 민감한 시기
4. 아이 때문에 화가 날 때는 일단 멈춤 하라-합리적 사고
5. 때려서는 아이의 나쁜 행동을 고칠 수 없다-체벌에 대한 생각 바꾸기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벌이어야 한다.
체벌의 부작용
-아이는 일단 상황을 피하고 도망갈 생각만 하게 된다.
-부모 말을 들을 이유가 없다는 생각을 키우게 된다.
-때리는 부모가 싫어서 집을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의 경우 문제가 생기면 맞았으니 다른 아이들도 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때려도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6. 가정에 재판 절차를 도입하라.-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절차 만들기
7. 학원에 보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이다.-전문교육이 아닌 적기교육
8. 과잉보호는 아이의 정서적 성장을 방해한다.-한계와 타협하는 방법 기르기
9. 컴퓨터 하는 꼴은 봐야 한다.-기호와 중독사이
10. 사춘기 자녀들은 부모와 거리를 두어야 한다.-의존에서 독립으로
자기 관리할 시간을 점점 늘려줘야 한다.
5백 년 명문가의 자녀교육 10 계명
1. 평생 책 읽는 아이로 키워라-서애 류성룡종가
2. 자긍심 있는 아이로 키워라-석주 이상룡종가
3. 때로는 손해 볼 줄 아는 아이로 키워라-운암 이함 종가
4. 스스로 재능을 발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라-소치 허련 가문
5. 공부에 뜻이 있는 아이끼리 네트워크를 만들어라-퇴계 이황종가
6. 세심하게 점검하여 질책하고 조언하라-고산 윤선도 종가
7. 아버지가 자녀교육의 매니저로 직접 나서라-다산 정약용가
8. 최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라-호은종가
9. 아이들의 멘토가 돼라-명재 윤증 종가
10. 원칙을 정하고 끝까지 실천하라-경주 최부잣집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 10 계명
1. 식사 시간을 결코 소홀하지 마라-케네디
2. 존경받는 부자로 키우려면 애국심부터 가르쳐라-발렌베리가
3. 단점을 보안해 주고 뜻이 통하는 친구를 사귀어라-게이츠가
4. 돈보다 인간관계가 더 소중한 것임을 알게 하라-로스 차일드가
5. 질문을 많이 하는 공부 습관을 갖게 하라-공자가
6. 어머니가 나서서 품앗이 교실을 운영하라-퀴리가
7. 대대로 헌신할 수 있는 가업을 만들어라-다윈가
8. 부모와 자녀가 함께 모험 여행을 떠나라-타고르가
9. 평생 일기 쓰는 아이로 키워라-톨스토이가
10. 자신을 사로잡는 목표를 찾아 열정을 다 바쳐라-러셀가
체벌의 원칙
1. 부모가 화가 난 상태에서 꾸짖거나 나무라서는 안된다.
2.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즉시 그 자리에서 고쳐줘야 한다.
3. 결과만 보지 말고 원인까지 살펴서 꾸짖어야 한다.
4. 언어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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